2024년에 태국에서 사업을 시작해야 하는 5가지 이유
2024년, 태국에서 사업을 시작하거나 자사를 설립하는 기업/개인 사업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태국이 동남아에서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가장 적합한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전 세계 경제를 마비시킨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시장 태국 시장의 규모는 확장되고 있으며 태국 내 기업의 성장 가능성은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태국은 풍부한 원자재와 다양한 자연 생태계로 축복받은 나라이며 섬유, 보석, 관광, 전자 기기 등의 주요 수출국 중 하나입니다. 태국이 동남아 국가 중 사업을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곳이라는 얘기는 허무맹랑한 소리가 아닙니다.
이 글에서는 다양한 가능성으로 매력을 발산하는 태국에서 비즈니스를 시작했을 때의 장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태국의 위치적 장점
태국은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를 연결하는 위치에서 많은 나라들을 접하고 있어서 외국 투자 유치 및 활발한 경제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유리한 환경입니다.
또한 태국에서 비즈니스를 하면 메콩강 유역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메콩강 유역은 새롭게 떠오르며 큰 사업적 가능성을 보이는 지역이어서 태국에서 사업을 할 시 사업의 확장이 쉬워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2. 태국의 제도적 장점
2020년, 세계은행에서는 관료적 절차, 신청 절차 및 관련 비용 등 비즈니스의 편의성을 고려해 전 세계 각국에 순위를 매겼습니다. 결과에 따르면 태국은 전 세계에서 21번째로 비즈니스하기 쉬운 국가로 선정되었습니다.
태국 비즈니스 커뮤니티는 외국인 투자와 태국에 회사를 설립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개방되어 있습니다. 기업이 원활하게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세계적 수준의 기성 인프라를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태국의 경제적 장점
태국을 사업가의 눈에서 바라볼 때 가장 큰 장점은 빠른 성장, 국내 소비 시장, 수출 증가입니다. 게다가 태국은 풍부한 천연자원과 비용 효율적인 노동력이 풍부합니다.
인도네시아에 이어 아세안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 규모를 자랑하는 태국은 개방 경제를 갖춘 중상위 소득 국가로, 세계은행에 따르면 2018년 국내총생산(GDP)은 5290억 달러, 연간 4.1%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태국은 여러 분야에서 매년 굉장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GDP 대비 무역 흑자 비율은 세계 9위, 경상수지 흑자 비율은 세계 10위를 기록했습니다.
4. 태국의 비용적 장점
사실 태국 수도권의 물가는 한국과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높습니다. 그에 비해 태국의 노동력은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기술적으로 능숙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즈니스 운영에 가장 부담이 되는 인건비를 크게 줄일 수 있음과 동시에 수준 낮은 노동력을 걱정하지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태국 정부는 경제 활성화를 위해 부동산 관련 많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주로 아파트나 상가를 임대할 때 전월세액의 10~50% 정도를 요구합니다. 하지만 태국의 보증금은 통상 1~3달의 월세 수준입니다. 또한 권리금 또한 일반적으로 없어서 큰 투자 없이도 준수한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5. 태국의 마케팅적 장점
태국은 동남아 국가 중 가장 빠르게 스마트폰 문화가 발전했습니다. 또한 태국의 국민 중 80% 이상이 SNS를 사용한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소셜미디어의 소요가 굉장히 높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SNS 및 온라인을 통해 쉽고 빠르게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국에서 비즈니스를 할 시 마케팅을 할 수 있는 활발한 채널이 다양하고 많습니다. 태국은 SNS 플랫폼 이외에도 활성화된 온라인 이커머스(쇼피, 라자다, 틱톡샵 등)와 온라인 커뮤니티(팬팁, lemon8 등)가 타 동남아 국가들보다 많고 활발합니다. 이렇게 많은 마케팅 채널은 마케팅 전략에 여러 가능성을 열어주고 마케팅 효과를 최대로 높일 수 있게 해줍니다.
저희 버즈브룩에서는 태국의 이러한 장점을 활용하여 SNS, 이커머스 마케팅뿐만 아니라 인플루언서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비즈니스의 성격과 유형에 따른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도 상담해 드리고 있습니다.